함께 나누는 이야기
현대인에게 부과되는 사회문화적 압력 본문
현대인들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자신의 외적모습에 대한 인식과 현실을 자각하면서 다양한 외모건강관리를 위한 건강행동을 행하고 있다(김수진, 2008). 현대사회에서 아름다움은 외모의 우열에 의해 평가되고 외모는 개인의 존재와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요인이다. 또한 타인을 인식하고 사회문화적 태도와 심리적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타인과 비교를 하며 외모관리향상과 자아존중감을 위한 노력들을 하게 되어진다(Horn & Gurel, 1981; 허정록, 양도현, 2017).
아름다움은 타인의 성격을 추론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또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아름다운 신체를 가진 사람들을 호의적으로 생각하여 그들은 지적, 사교적, 외향적이며 모든 면에서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박미은, 2019). 외적인 미모는 현대사회에서 경쟁력으로 인식되고 자기 자신을 타인에게 나타낼 수 있는 영향이 크며, 각 개인의 성별, 인종, 연령, 직업, 성격 등 까지도 의식할 수 있는 판단기준이다(박미은, 2019). 이러한 사회화 기제들은 외모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 차이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신체에 대한 기준을 내면화시키는 원인이 되어서 특정 외모를 가지도록 사회적 문화적 압력을 행사한다(Berg & Tompson, 2002).
외모지향주의에 대한 지각된 사회적 압력은 크게 외적요인과 내적요인으로 나뉜다. 자신을 사회적 대상으로 날씬한 몸매와 아름다운 용모에 대한 사회 문화적 압력을 전달하는 사회적인 매개체로 나타나는 것으로 크게 미디어, 가족, 지인의 영향이 있다. 이 매개체들은 외모나 체중에 대한 비난과 놀림, 다이어트에 대한 격려, 미디어에 나오는 이상적인 기준의 연예인이나 모델 등에 대한 칭송과 언급을 함으로써 날씬한 신체상과 아름다운 외모를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Thompson & Stice, 2001;오주현, 2015).
바론(Baron, 1977)은 조직행동을 연구함으로써 조직을 둘러싼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사회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우리의 말과 행동들이 타인에게 영향을 주기도 하고 우리의 행동이 타인의 말과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개인의 감정이나 행동, 태도가 바뀔 경우에는 언제든지 있을 수 있으며, 이런 효과나 상호작용이 직접적 혹은 간접적일수도 있다. 사회문화적 태도 영향은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일수도 있고.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일수도 있으나, 그 영향은 체계화된 사회적 규범과 각 집단 안에서 보편적으로 인지 가능한 행동유지로 정의 한다. 조직행동을 개인행동, 집단행동, 조직 행동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 조직 내 인간행동을 정의 하였다.
굴라스(Gulas & Mckeage, 2000)는 우리의 모습은 어떤 모습으로 보여져야 하는가? 라는 사회적 이해의 한 부분으로 외모가 인식되면서 사람들은 외모를 자동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손가진(2012)의 연구에서는 신체적 매력이 사회적 관점에서 관찰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자아수용, 주관적 안녕감, 긍정적 사회적 대인관계, 삶의 목표, 환경영향력, 주도적인 자율성이 반영된다. 또한 외모향상추구행동의 이용의도와 이용 빈도수가 높을수록 개인적 성장의 심리적 안정감이 향상 된다고 하였다. 심리적으로 젊음을 유지 하고자 하는 사회적 분위기 등 4차 혁명이 강조 되고, 뷰티산업이 강조되는 상황에서 미용 산업과 미디어 등은 신체불만족을 느끼게 하고, 두피 및 탈모 시장. 모발시장 규모를 확대 해 가고 있다.
가장 얼굴에 가까운 모발은 얼굴의 형을 보완하며, 펌 ,염색, 커트 등으로 형태의 변화를 줄 수 있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인상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장식기능이 있다. 현대는 대중매체의 발달로 개성과 아름다움을 위한 스타일링뿐 만 아니라 모발 건강의 중요성이 한층 강조되고 있다. 2017년 국가인권위원회 진정인은 탈모로 인해 채용 거부를 하는 고용 차별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탈모로 인한 비호감, 편견으로 불이익을 주거나 가발착용 의사를 확인하는 행위는 신체적 차별행위에 해당하며, 인권 침해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의식적이든지 무의식적이든지 현대사회는 탈모인에게 압력을 가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