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함께 나누는 이야기

여자 청소년의 분노표현방식 중 하나인 폭식증 본문

카테고리 없음

여자 청소년의 분노표현방식 중 하나인 폭식증

발렌 2021. 3. 21. 09:00

분노 표현방식의 하위 유형 중 분노 표출과 분노 억제는 신경성 폭식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신경성 폭식증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적대감 수준이 높고 공격성을 내면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분노를 억제하는 여성은 신경성 폭식증을 보인다. 임지영(2009)은 신경성 폭식증 위험집단에 속하는 청소년의 MMPI-A 프로파일 양상을 살펴본 결과, 신경성 폭식증 위험집단 여학생들은 대인관계 어려움이 있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공상으로 도피하거나 충동적인 특성을 나타난다고 하였다. 또한 행동화 가능성과 현실감각의 결여, 통제력 부족 등의 가능성이 시사되었다. 신경성 폭식증 집단에서 나타나는 충동성, 행동화 가능성, 통제력 부족 등의 성격 특성은 분노 표현방식 중 분노 표출을 사용하는 여학생들에게 신경성 폭식증이 더 자주 나타날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폭식장애 환자 집단과 정상통제 집단을 대상으로 한 분노와 기질에 관한 연구에서 폭식증 환자 집단이 좌절에 대한 낮은 인내력과 낮은 통제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것이 분노와 짜증을 일으킨다고 하였다.

사회 부과적 완벽주의 성향이 높은 여자 청소년, 즉 자신에게 중요한 타인이 자신에게 비현실적인 기준을 가지고 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을 엄격하게 평가하고 완벽해지도록 기대하는 여자 청소년들은 분노를 경험 했을 때 이를 표현하는 방식 중에서 분노를 표출하거나 억제하는 방식으로 표현함으로써 폭식 행동을 더 심하게 나타낸다. 김하영(2006)의 연구에서는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성향이 높은 사람이 역기능적 충동성이 함께 높을 때 폭식 행동이 가장 많이 증가하였다. 완벽주의 성향이 높은 사람은 과도하고 엄격하게 높은 기준을 세우고 평가하기 때문에 이들은 수행에 대한 높은 기대, 또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인해 실제 수행에서 실패를 경험하기 쉽다. 이러한 인지적 불일치의 결과로써 부정적인 정서, 특히 분노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완벽주의 수준이 높은 청소년들은 본인의 분노에 대한 감정과 원인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꺼려하며 속앓이를 하게 되고,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사회적 기준에 의해 타인에게 비쳐지는 자신의 모습을 염려하는 까닭에 적절히 분노를 표현하지 못하고 감정을 억제 또는 억압하는 특성을 갖게 된다.

<출처:픽사베이>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높은 사람은 부적응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에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이는 분노와 관련이 있다. 분노 표현방식의 조절 효과에 관련된 논문을 살펴보면, 김혜진(2006)은 분노 표현방식과 음주문제의 관계에서 음주문제는 분노 표출이 높을수록, 분노 통제가 낮을수록 많이 나타났다. 분노가 높더라도 효율적인 분노 표현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음주문제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고 개인이 기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분노 경향성은 쉽게 바뀔 수 없지만, 분노를 과도하게 표출하거나 억제하지 않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면 음주문제를 조절할 수 있다. 이지영(2012)은 스트레스와 자살사고의 관계에서 분노 억제가 낮은 여성의 경우보다 분노 억제가 높은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자살사고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증가한다고 하였다. 김은경(2008)은 특성 분노 수준이 낮을 때 분노 표출을 적게 할수록 우울 수준이 낮음을 보여주었다. 김혜원(2013)은 거절 민감성과 독립적 대인관계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분노 억제가 낮은 경우 거절 민감성이 높아져 독립적 대인관계 문제가 증가하였다. 정유진(2013)은 청소년의 우울증상과 신체화 증상의 관계에서 분노 표현방식의 조절 효과를 살펴본 결과 분노 표현방식의 하위요인 중 분노 억제는 우울증상과 신체화 증상의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노를 표현함에 있어 억제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경우 억제된 분노가 신체화 증상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우울증상과 함께 신체화 증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완벽주의적 자기 제시 성향은 부적응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에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분노를 표출하거나 억제하는 방식으로 표현함으로써 신경성 폭식증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때 분노를 더 쉽게 경험하고 역기능적 분노 표현방식을 사용하는 경향이 높은 청소년기에는 신경성 폭식증에 더 취약할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의 분노 표현방식에 따라 완벽주의적 자기 제시와 신경성 폭식증의 관련성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허진, 2017, 여자 청소년의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신경성 폭식증에 미치는 영향 : 분노표현방식의 조절효과, 동덕여자대학교대학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