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칼뱅의 생애 1

발렌 2021. 11. 19. 09:17

칼뱅은 프랑스 북부의 누아용(Noyon)에서 1509년 7월 10일에 태어났다. 이곳은 파리에서 100킬로미터 떨어진 지방도시로 대성당이 있었다. 당시 이 도시는 대주교인 샤를 드 앙제가 통치했다. 칼뱅은 이 주교 집안의 자녀들과 빈번한 교제를 하였다. 칼뱅은 이 가족의 가정에서 귀족적인 예의범절을 배웠으며 후에 이 집안의 세 자녀와 함께 파리 유학을 갔다. 이는 칼뱅이 평민이었지만 귀족적인 신분과 조건 속에서 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가 태어난 도시는 조그마한 마을이었기에 1523년 공부를 위해 파리로 이주한다. 칼뱅은 삼촌인 리샤르의 집에 머물며 두 달 후에 마르슈 학교에 정착한다. 그곳에서는 대학교육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인문주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고 대학 진학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7과목의 졸업 시험을 치러야 했다. 처음에는 문법, 수사학 그리고 논리학을 이후에는 산술, 기하학, 천문학 그리고 음악을 이수해야 했다. 이것을 통과하면 문학사(magister artium)가 되었으며, 후에 신학, 법학 혹은 의학을 공부할 수 있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었다.

칼뱅은 마르슈 학교(College de Marche)에서 마뛰랭 꼬르디에를 만난다. 그는 라틴어 문법을 가르쳤고 근대식 교수법으로 유명했다. 칼뱅은 그로부터 라틴어 문장의 기초를 배웠으며 인문주의 학문의 즐거움을 처음으로 맛보게 된다. 꼬르디에로부터 라틴어뿐만 아니라 프랑스어의 명료함과 위엄과 힘에 대한 감각을 배웠다. 칼뱅을 프랑스어의 기초를 세운 인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꼬르디에의 힘이다. 칼뱅은 마르슈에 몇 달밖에 다니지 않았지만 그에게 깊은 인상을 받았다. 왜냐하면 칼뱅은 1550년 『데살로니가서 주석』을 꼬르디에게 헌정했으며 1562년 칼뱅의 요청으로 꼬르디에르가 제네바에서 라틴어 문법을 가르쳤기 때문이다.

1523년 말 그는 유명한 몽떼귀 대학에 입학한다. 욜라(1491-1556)와 에라스무스(1466-1536)를 배출했다. 이 곳은 이그나티우스 로 칼뱅은 이 학교의 중요한 교과과목인 토론술을 이곳에서 배웠다. 이 학교는 공동생활의 형제단(헤이르트 호르우뜨, 토마스 아 켐피스와 그의 저서 『그리스도를 본받아』)을 포함한 근대적 경건 운동에 영향을 미쳤으며 철학과 신학 모두가 유명론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교수들 중에는 둔스 스코투스의 영향을 받은 유명론자이자 스코틀랜드 학자인 존 메이저가 있었다. 메이저는 칼뱅에게 피트 룸바르드와 어거스틴의 사상 세계로 인도했다. 그는 마르틴 루터를 존 위클리프와 존 후스 등과 비교함으로써 그를 반대했다. 또 다른 교수로 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 학파 그리고 플라톤 등의 철학을 가르쳤던 스페인 철학자 안토니오 코로넬을 들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칼뱅은 다양한 인문주의와 개혁주의 정신을 가진 그룹들과 만남을 가질 수 있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프랑스와 1세의 왕실 의사였던 꼽 가문의 몇 사람과 친분이 있었으며 꼽 가문을 자주 드나들었기 때문이다. 이 시기 칼뱅은 파리에서 공부하고 있던 사촌 삐에르 로베르 올리베땅과 교제하고 있었다. 그는 칼뱅에게 참 종교를 가르쳤을 뿐 아니라 그로 인해 칼뱅은 성경을 읽게 되었으며 로마교의 미신으로부터 개종하는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여기에서 학업을 위해 파리에 있었던 로욜라의 이그나티우스와 칼뱅이 몽떼귀 대학에서 마주쳤을 가능성도 있다.

칼뱅의 아버지는 어려서부터 신학을 하기를 원했으나 그가 몽떼귀 대학에서 문학석사(Master of Art)를 마치던 18세가 되던 1528년에 법학을 공부하라고 권유한다. 이때는 철학과 변증학이 문학 분야에서는 핵심과목이었다. 그의 부친이 법학을 공부하기를 원했던 이유는 칼뱅이 성직록 없이 공부하게 될 것이라는 두려움과 미래에 대한 보장 때문이었다.